메인메뉴

사회적 가치 연구소

  • SV-Edu
공공서비스 지역자산화를 위한 민간위탁 실무 직원교육

SVI는 2017년 4월 17일 성북구청 4층 성북아트홀에서 ‘공공서비스 지역자산화를 위한 민간위탁 실무 직원교육’ 강의를 개최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의 주도 아래 성북구는 협치 정책으로서 교육아동청소년, 여성가족, 행정지원, 청소행정, 마을사회적경제, 총 다섯 개 부분을 중심으로 공공서비스 지역자산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공공서비스 지역자산화에 대한 실무자의 이해를 높이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해당 교육이 개최되었다. 이날 강의에는 성북구 사회적 경제 관련 공무원들이 50여명가량 모인 가운데 협동조합지원팀 황지연 팀장의 소개로 교육이 시작되었다.


해당 교육은 현 시대의 행정 패러다임을 진단하고 지방행정의 위기와 행정 혁신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공서비스의 지역자산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성북구의 실정에 맞추어 성북구민간위탁 조례를 살펴보며 개정(안)에 대하여 진단해 보고 협치정책에서 비롯된 공공서비스 지역자산화 추진에 관해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 협치정책, 성남시의 사례, 영국 코벤트리 사례를 제시하며 공공서비스 지역자산화 추진에 참고가 될 만한 모범적인 지향점을 제시하며 지역 거버넌스 구축에 대하여 강조하였다.


특히 이날 강의를 진행한 SVI 배성기 이사장은 지방정부의 현명한 선택 기준으로서 사회책임조달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조달과정 및 구매력을 활용하여 경제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와 더불어 국가 및 지방자치 문제의 해결사로서 사회적경제기업의 역할에 대해 전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