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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 및 비영리법인들의 공공서비스 계약과 입찰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다.
이 책은 우리나라 공공서비스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공공서비스를 국민이 누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 되었습니다. 본서의 서문에 스코틀랜드의 재정・지속가능성장부의 존 스위니 장관이 「스코틀랜드 사회적기업 및 제3섹터 들을 통해 스코틀랜드를 더 부유하고 공정하게, 더 건강하게, 더 안전하고 강력하게, 더 똑똑하고 자연친화적으로 만들 예정이다. 이에 공공, 민간 그리고 사회적기업 부문을 동격의 거래 파트너로 삼아, 스코틀랜드 인 모두를 이 파트너쉽(Partnership)의 수혜자로 만들 것이다.」 라고 이야기한 구절을 보고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국내 사회적기업 활성화 방안 중 빼 놓지 않고 나오는 방안중 하나가 「공공시장진출 확대 방안」입니다. 이에 대한 운영방안으로 사회적기업이 참여 가능한 공공계약 입찰 참여시 적격심사 가점(0.5)점을 부여, 공공기관 우선구매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기관의 구매실적 관리, 우선구매 우수사례 발굴 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에 전파 한다는 정도의 정책 방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계와 실무계를 불문하고 사회 각계각층이 이 주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처방적 대안 마련에 관심을 쏟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한국어 문헌이 부족하다는 점은 실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본 도서에서는 아주 친절하고 자세하게 사회적기업 및 비영리법인들의 공공서비스시장에 진출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있으며, 실제적 사례를 들어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이 번역서가 사회적기업의 「공공시장 진출 확대」의 기폭제가 되어 사회적기업 활성화에 관심을 두는 사회적기업가, 사회적기업 연구자, 정책결정자, 실무자들에게 중요한 지략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목차>
1장: 들어가는 말/3
2장: 커미셔닝(commissioning)과 조달 프로세스/13
3장: 공공조달시장에 대한 이해/25
4장: 공공부문 계약이 당신에게 적절한 선택인가?/51
5장: 기회의 탐색 67
6장: 당신의 고유한 차별적 장점(selling point)은 무엇인가?/81
7장: 계약의 기획과 비용산정/95
8장: 계약의 성사/125
9장: 계약의 실행/143
10장: 협력하여 일하기/151
11장: 어떤 지원이 이용가능한가?/163
12장: 용어해설/169
감사의 글 및 면책사항(disclaimer)/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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